2015년 12월 7일 월요일

Express Entry, Comprehensive Ranking 계산기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는데, CIC 홈페이지에 Express Entry comprehensive ranking을 계산해주는 툴이 있었네요.

http://www.cic.gc.ca/english/immigrate/skilled/crs-tool.asp

나이, 학력, 경력, 어학 점수 등등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점수 계산을 해서 보여주며, 각 Section 별 몇 점인지도 보여줍니다.

이걸 돌려보고서야 처음으로 알게 되었는데, 제가 Section C Skill transferability factors 부분을 조금 잘못 이해하고 있었네요.
올해 초에 EE 처음 시행되었을 때 친구 EE점수를 계산하며 재미삼아 제 점수도 같이 계산 해 보았을 때 350점이 안되는 점수가 나왔었는데, 오늘 계산기에 넣어보니 100점이 넘게 올라가네요.

물론 그 사이에 학력 면에서 컬리지 졸업장을 받아 학력이 강화되었고, 누적 캐나다 근무 경력도 1년이 넘었기에 점수가 상승한 면이 있지만, Section C 부분을 잘못 계산했던 것과, 학력과 경력 추가로 인해 역시 Section C에서 가산점이 많이 붙은 것이 큰 요인이네요.

Section C를 보면 자격증 관련 항목 하나와, 교육과 경력 각 2개의 항목이 있는데, 저는 이 항목들 중 한가지만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네요.

각각의 항목에서 다 점수를 계산하되, 모든 항목의 점수 합이 100점이 넘지는 못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Section C에서 25점으로 알고있었는데, 지금 기준으로는 100점이 나오네요.

학위 두 개 이상에 캐나다 경력 1년 이상이고 어디서건 근무 경력이 길게 있으면, Section C 부분에서 가산점을 많이 받을 것 같네요.

한국에서 학사 졸업 후 캐나다 컬리지 졸업이 추가되고, 캐나다 근무 경력이 1년 이상이고, 한국에서 경력이 좀 된다면  Section C 부분에서 가산점이 크네요. 하지만, 최고점 100점으로 제한이 있기에 그 이상 경력을 더 쌓는다 해도 점수가 더 이상 상승되지는 않고, 오히려 나이 점수에서 매년 5점씩 깎이기만 할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