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2일 금요일

HCPS; Express Entry로 인해 LMIA에 좌절한 CEC/FSWP 이민 예정자를 위한 희소식

이미 몇 주 전에 Ontario 주정부에 발표한 내용이라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CEC / FSWP가 무조건 Express Entry를 거치게 변경되었고, 현 Express Entry 통과 점수가 700점대 이상에서 머무르고 있기에, LMIA를 받을 방법이 없어 발만 구르고 계시던 분들을 위한 희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Ontario Human Capital Priorities Stream인데요, 온타리오 주정부 이민 웹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린 바 있는데, 연방정부에서 EE를 시행한 주 목적은 정체되어 있는 이민 업무를 보다 빨리 처리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이민업무 정체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캐나다에 반드시 필요한 인력들 (다른 말로 캐나다에 와서 계속 세금을 내줘 국고를 채워주고, 캐나다 노동시장의 부족한 인력을 채워줄 수 있는 사람들)이 제때 이민을 오지 못하거나, 합법적 체류를 하지 못해 다른 나라로 떠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죠.
그리고 캐나다에 반드시 필요한 인력을 구분하는 기준을 잠재적으로 캐나다에서 가능한 오래오래 그리고 많이많이 세금을 낼 수 있는, 1)젊고, 2)학력이 높고, 3)근무 경험이 있고, 4) 언어에 문제가 없는 사람으로 정했고 이러한 기준을 Express Entry에 점수화를 시켰습니다.
하지만 큰 기술과 지식이 필요없는 직종이라도 시장에 needs가 시급한 일자리의 구인난을 고려해 Job offer에 나머지 점수의 최대점과 동일한 600점을 주되, 해외 인력으로 인한 자국 노동시장의 구직난을 발생시키지 않고자 구 LMO를 강화하여 LMIA라는 것을 만들어 LMIA나 PNP nomination을 job offer 점수로 인정한 것이죠.

문제는, EE 제도가 시행된지 벌써 반년이 지났지만, EE 통과 점수가 700점대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700점이라는 점수를 분석해보면 무조건 구LMO 혹은 LMIA가 있어야 하는 사람들이고, 이 LMIA 점수 600점을 제외하면 나이/학력/경력/언어 등의 점수를 모두 합쳐도 200점이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보기에 잠재적으로 딱히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 없는 저임금의 노동인력으로 예상 가능하고, 정부에서 세수 극대화와 산업 고도화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는 바람직하지만은 않은 인력일 수 있습니다.

그 속내는 알 수 없어도 아마 온주 주정부에서 판단하기에 당분간은 EE를 통해 당초 목표인 잠재적으로 세금을 많이 내고 국가 산업에 큰 기여를 할 만한 사람들을 받기 힘들다고 판단해서 Ontario Human Capital Priorities Stream이라는 제도를 만든 것 같습니다.

자 그러면 Ontario HCPS라는 제도에 대해 살펴보죠.
먼저 HCPS는 주정부 이민이 아닌 연방정부 이민입니다.
Express Entry에 Job offer 600점을 LMIA뿐 아니라 주정부 노미니도 인정하는데, HCPS는 주정부 노미니와 동급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즉, 온주 주정부에서 HCPS대상자로 선정하면 Express Entry에서 600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본인 점수와 이 600점을 통해 Express Entry를 거쳐 EE Pool에 선발 된 후, CEC/FSWP를 통해 연방정부 이민을 하게 되는 것이죠.

HCPS 신청이 가능한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FSWP/CEC로 Express Entry 프로필을 작성한 사람
  • Express Entry 점수가 400점 이상인 사람
  • 학력: 캐나다의 학사/석사/박사 이상의 학력을 가졌거나, Educational Credential Assessment 결과 이와 동등수준 이상의 학력을 지닌 사람
  • 언어: 어학 각 밴드(리딩/리스닝/롸이팅/스피킹)에서 CLB Level 7 이상을 획득한 사람
  • 경력
    • FSWP 신청자
      최근 5년 이내에 본인이 신청한 FSWP 직업(NOC 0, A, B)에서 최소 1년 이상 연속적인 풀타임 근무 경력
      (혹은 연속적인 파트타임 근무의 합이 위 조건을 충족, 1,560시간)CEC 신청자
    • 최근 3년 이내에 캐나다의 NOC 0, A, B 직업에서 1년 이상 풀타임 근무
      (혹은 파트타임 근무의 합이 이를 만충족 시키는 경우, 1,560시간)

위 조건들을 보시면 예상 가능하지만, 언어에 큰 무리가 없는 고학력의 연방이민 신청자들에 대해 온타리오 주정부에서 노미니를 주어 EE를 통해 빨리 인력을 받아들이겠다는 것이죠.

그런데,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이 Ontario HCPS라는 제도는 이민 신청자 본인이 능동적으로 신청하는 제도가 아닙니다.
무슨 말이냐면, 온주 주정부 이민성에서 Express Entry 풀을 검색해보고 위 자격이 되는 사람들을 골라내서 MyCIC 계정을 통해 HCPS를 신청할 수 있는 초청장을 보내고, 초청장을 받은 사람들만 신청 가능한 스트림입니다.

HCPS 스트림이 설명된 문서에 의하면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이민 신청자가 Express Entry 프로필 작성 완료
  2. 온주 주정부에서 EE 풀 내에서 400점 이상에 위 HCPS 조건에 충족되는 지원자를 선별
  3. 온주 주정부에서 선별된 지원자들에게 MyCIC 계정을 통해 HCPS 지원 가능함을 통보
  4. 위 통보는 45일간 유효하며, 유효기간 내에 이민 신청자는 HCPS 지원 가능
  5. 이민 신청자가 HCPS를 지원하면 30일 후에 OOPNP 노미니 발급
  6. 발급된 OOPNP노미니는 Express Entry에서 LMIA와 같이 추가점 600점이 주어짐
  7. 이후는 일반 Express Entry 프로세스와 동일
    (당연히 EE invitation을 받을것이고, 60일 이내에 CEC나 FSWP 신청하여 이민 완료)
특정 조건만 충족되면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특정 조건이 충족되어 있는 사람들 중에서 대상자를 주정부에서 선별하여 진행하는 것이라, 어떠한 인물들이 선발되고, 선발된 인물들의 프로필이 어떻할지에 대해서는 쉽게 예상하기는 어려운것 같습니다.

다만... 주정부도 각 신청자 개개인에 대해 개별 평가를 하고 선별을 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단지 제 예상에는 아마도 EE 풀에서 600점 이하 400점 이상인 대상자들 중에서, 타 주에 거주한 경력이 없거나 거주하지 않는 사람들 중 고득점자 순으로 선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EE 제도의 폐해에 대해 온주에서 처음으로 무언가 시도를 하는 것으로 보이며, EE 점수가 600점 이상에서 계속 머무르게 되고, 온주의 HCPS를 통해 소정의 성과가 발생한다면 타 주에서도 이와 유사한 정책들을 펼치거나 온주의 HCPS 선발 대상자가 확대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 해 봅니다.

학사/석사/박사 출신에 영어에도 문제가 없지만 LMIA문제로 EE에서 400~500점대에 계속 머무르고 계셨던 분들에게는 한줄기 빛이 될 수도 있는 소식이네요.

모두들 오늘도 화이팅!

댓글 3개:

  1. 아직도 유효하는 글인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2. 아직도 유효하는 글인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네 아직 유효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주정부 이민 스트림들이 그렇듯, 이 스트림도 주어진 CAP이 크지 않아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올해는 2월 21일에 본 스트림이 다시 오픈되었으며, 아직까지 closed되었다는 공지가 없는걸로 보아 아직 유효하다고 보입니다.
      본 스트림의 단점은 지원을 위한 최소 자격요건은 있으나, EE와 다르게 명확한 선발 기준이 없어 지원 전에 본인의 선발 가능성을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선발 최소요건으로는 FSWP, FST, CEC 지원 자이며, EE 풀에 프로파일 등록이 되어있어야 하고, 학사 이상 학력에 CLB Level 7 이상의 어학점수와 최소 400점 이상의 CSR 점수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본문 링크에 온타리오 주정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삭제